후지오네 칼리지 소개

후지오네칼리지 교양교육 목표

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와 더불어 행복을 키워나가는 실천인재 양성”

후지오네 칼리지 소개

자유교양교육의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융합한 현대적 의미의 교양교육 개발운영
경일대학교 후지오네 칼리지(Fusióne College)의 후지오네(fusióne)는 융합과 융화를 뜻하는 이탈리아어로 전통적 교양교육의 정신인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교육과 새로운 시대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한 교육을 융합하고 융화하여 현대적인 의미의 창조적 융합 교양교육을 개발 운영하겠다는 목표를 표현한 용어입니다. 또한 후지오네 칼리지는 교양교육과 전공교육 간의 장벽과 이질감을 해소하고 전체 대학교육의 방향과 목적에 맞도록 조화와 융화를 이룰 수 있는 교양교육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교양교육은 일반적으로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을 지칭하며 틀에 갇히지 않는 자유로운 탐구와 교육으로 자유로운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교육을 뜻합니다. 이 말에 따르면 교양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이 곧 자유라는 말이 됩니다. 자유로운 인간 양성을 위한 자유로운 탐구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이 교양교육이라는 의미입니다.

후지오네 칼리지에서 말하는 자유는 구속으로부터의 탈피를 의미하는 소극적·수동적 의미의 자유가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적극적·능동적 의미의 자유를 뜻합니다. 순수교양교육과 현대적 요구를 융합한 교육,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을 융화하는 교양교육과정은 적극적 의미의 자유를 실현하는 경일대학교의 교육 모델입니다. 융합과 융화는 복잡 다변하는 현대에서의 삶을 영위하는 경일인에게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경일대학교의 큰 그림이라 하겠습니다.

후지오네 칼리지에서는 앞으로 융합과 융화를 통해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경일인을 육성하기 위한 거대한 프로젝트를 하나씩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